본문 바로가기
건강.살림정보

2025 복날 달력 삼복 날짜 복날 먹는 음식 best 5

by 뭉치쓰85 2025. 7. 21.

1년 중 닭이 가장 많이 팔리는 계절이 바로 여름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더운 삼복더위를 이기기 위해 다들 삼계탕 한 그릇씩은 먹기 마련이니까요. 이렇듯 더위에 지친 체력을 보양식으로 나마 회복하려는 풍습이 바로 ‘복날’이랍니다. 복날은 음력으로 세기 때문에 매년 날짜가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2025년 복날 일정과 함께 보양식 정보, 여름철 건강관리법에 대해 나눠보도록 할게요. 

2025-복날-날짜

1. 2025년 복날

1) 삼복 날짜 총정리

2025년 삼복날은 음력 기준으로 정해지며, 양력 날짜는 매년 달라집니다. 하지만 복날 간격은 10일로 동일하지요. 2025년도 복날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복(初伏) : 2025년 7월 20일(일) 
중복(中伏) : 2025년 7월 30일(수)
말복(末伏) : 2025년 8월 9일(토)

2) 삼복의 의미

'삼복(三伏)'은 초복, 중복, 말복의 세 날을 의미합니다. 음력으로 하지 이후 셋째 경일(庚日)부터 초복이 시작되며 10일 간격으로 약 한 달간 계속되지요.

이 기간은 '삼복더위'로 불릴 만큼 날씨가 가장 덥고 습한 시기여서 농경사회에서는 논일, 밭일이 가장 힘든 시기랍니다.

그만큼 몸을 보호하는 지혜가 담긴 풍습이자 공동체의 생활지혜라 할 수 있지요.

 

2. 복날에는 왜 보양식을 먹을까?

삼복은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로 이 시기에는 체력 소모가 심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지요. 예로부터 이 시기엔 '이열치열', 즉 뜨거운 음식으로 더위를 이겨낸다는 생각으로 삼계탕, 장어구이, 추어탕, 보신탕 등 다양한 보양식을 먹는 문화가 생겼답니다.

특히 가장 많이 알려진 보양식으로는 닭 한 마리를 통째로 넣고 끓인 삼계탕이 있지요. 인삼과 대추, 마늘 등의 한약재가 들어가 기력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는 음식이랍니다.

3. 복날에 먹는 음식 BEST 5

복날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보양식’이지요.

보양식은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무조건 열량이 높은 음식보다는 영양 밸런스를 고려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아무래도 가장 인기 있는 보양식은 삼계탕과 장어구이겠지요?

  1. 삼계탕 – 한방재료와 찹쌀을 넣어 끓인 대표적인 복날 음식
  2. 장어구이 –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기력 보충에 탁월
  3. 추어탕 – 미꾸라지를 갈아 넣은 여름 보양식, 칼슘과 철분이 풍부
  4. 오리백숙 – 열이 많은 체질에게 특히 좋은 보양 음식
  5. 수박/콩국수 등 시원한 음식 – 더위를 식혀주는 별미로 인기

요즘은 삼계탕가격이 너무 올라 서민음식이라 부르기는 어렵겠더라고요. 저는 이번 초복에는 백숙용 생닭(9호) 2마리 사다가 집에서 고아 먹었어요. 다음번에는 간단 백숙 끓이는 법도 포스팅해 볼게요.

4. 복날 맞이 건강관리 꿀팁

 

무더운 복날엔 단순히 보양식만 먹는다고 건강해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등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게 생활 습관을 기르도록 해보세요.

특히 어린이와 노인, 만성질환자는 체력 소모가 심한 시기인 만큼, 복날에는 영양과 휴식을 동시에 챙기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 수분 섭취 충분히 하기: 물을 자주 마셔 체온 조절
  • 에어컨 온도는 25~27도 유지: 냉방병 예방
  • 충분한 수면과 휴식: 면역력 회복의 핵심
  • 가벼운 운동: 땀을 적당히 흘리는 것도 중요
  • 과음, 과식은 금물: 오히려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음

마무리

2025년 복날은 7월 20일부터 시작돼 8월 9일까지 이어지는 장기간의 무더위 시기입니다. 이 시기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선 보양식 섭취와 건강관리가 필수입니다.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도 즐기고, 한 해의 후반기를 활기차게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