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쁜엄마 육아

아라마루 전망대, 인천 아라뱃길 산책로 아라폭포 직관 1열 후기

by 뭉치쓰85 2025. 9. 23.

목차

    지난 주말에 날씨가 너무 가을가을 해서 아이들과 가까운 아라마루 전망대를 다녀왔어요. 아라마루는 김포와 인천을 잇는 명소로 가족 단위 방문객과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인기가 많은 곳이에요. 인천 아라뱃길은 원래 자전거 라이딩 코스로도 유명한 곳인데요. 저는 아라마루 전망대와 검암역 인근 산책로 맛집 시천가람터 다녀온 후기로 나눠볼게요.

    아라마루-전망대-썸네일

     

    아라마루 전망대 위치

    아라마루 전망대는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과 인천 계양구 사이에 있는 다리 위 전망대예요. 바로 옆에 아라뱃길이 있어 강과 하늘이 맞닿은 풍경을 감상하기 좋은 전망대랍니다.

     

     

    • 위치 : 인천시 계양구 둑실동 79-4 (※ 네비에 '아라마루 전망대'로 검색이 안될 수 있어요. 번지수 찍고 오세요.)
    • 대중교통 :계양역(1호선, 공항철도) → 지선(9701번, 인천 e음 89번, 계양 2) 환승 후 '목상교차로' or '둑실동(아라마루전망대)' 하차

     

     

     

     

    특히 김포나 인천 계양구 주민들은 20~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여서 주말 나들이 장소로 많이 찾는 곳이에요.

     

    입장료 & 주차정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 아라마루 전망대는 무료 개방이라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어요.

    • 주차장: 전망대 바로 앞 휴게소 주차장을 이용. 주말 12시 이후에는 자리가 부족할 수 있어요.
    • 입장료: 무료

    아라마루-전망대-휴게소
    아라마루 전망대 휴게소

     

    덕분에 저처럼 아이들과 함께 가는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는 가성비 최고 여행지랍니다.

    아라마루 전망대 볼거리 & 방문 꿀팁

    1) 전망대 볼거리

    전망대에 올라가면 아라뱃길과 한강이 합쳐지는 지점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제가 갔을 때는 유독 하늘이 맑고 시원한 강바람까지 불어서 산책하기 더없이 좋더라고요. 저녁에는 전망대에 불빛도 들어와 야경이 더 인상적이랍니다.

    아라마루-전망대

     

    • 유리 바닥 전망대 : 발아래로 강물이 보여서 저랑 막내는 앞만 보고 뛰다시피 직진만 했어요.
    • 야경 포인트 : 해가 지고 난 후 전망대 위에서 바라보는 불빛은 데이트 코스로 제격.
    • 산책 코스 : 전망대 주변에는 아라뱃길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가 잘 되어 있어 산책하기 좋아요.

    아라마루-전망대-야경
    아라마루 전망대 야경

     

    전망대 자체는 10분~20분 정도면 충분히 둘러볼 수 있어요. 사실 이곳은 전망대보다 유명한 게 '아라폭포'인데요. 인공폭포이다 보니 운영시간대를 잘 맞춰가면 시원한 물줄기와 멋진 광경을 맛볼 수 있답니다. 폭포도 구경하고 주변 산책로도 걷다 보면 1시간~2시간은 순삭인 것 같아요.

     

    2) 방문 꿀팁

    • 저녁 무렵 방문하면 노을과 야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요.
    • 아이들과 함께라면 자전거를 가져가서 아라뱃길 라이딩을 추천합니다.
    • 주말보다는 평일 오후에 방문하면 훨씬 한적하게 즐길 수 있어요.

    아라뱃길-자전거-라이딩
    아라뱃길 자전거 라이딩

     

    아라폭포 가는 길 & 감상 후기

    전망대에서 80미터 정도 데크를 따라 내려가면 아라폭포를 만날 수 있어요. 처음에는 '이 길이 맞나' 싶을 정도로 잡초가 무성한 데크길만 나오는데 인내심을 갖고 따라가다 보면 시원한 게 쏟아지는 인공폭포를 만날 수 있어요.

    아라폭포-가는길
    아라폭포 가는길

     

    아라폭포에 대한 안내문이에요. 데크길 끝은 폭포 중간 길목(빨간 화살표 부분)으로 연결되어 있어요. 폭포가 쏟아지는 가운데 길을 걷는 짜릿함은 말로 표현이 안되더라고요.

    아라폭포-표지판
    아라폭포 표지판

     

    엄청난 폭포음과 뿌옇게 흩날리는 폭포수를 만끽하며 한참 포토타임~! 예상치 못한 장관에 아이들 모두 흥분을 감추지 못했어요.

    아라폭포-내
    아라 폭포

     

    아래 폭포 운영시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12시 전에 방문해서 첫 타임으로 폭포 구경했는데 이후로 사람들이 엄청 몰리더라고요. 

    아라폭포-운영안내
    아라폭포 운영시간

     

    전망대와 함께 가볼 만한 곳- 시천가람터

    아라마루 전망대만 보고 오기 아쉽다면 인근의 시천가람터까지 함께 둘러보는 걸 추천드려요. 전망대에서 멀지 않은 검암역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시천가람터는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작은 수변 휴식 공간으로, 전망대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어 산책이나 피크닉을 즐기기 좋아요. 잔디광장, 산책로, 자전거도로가 연결되어 있어 가족 나들이 장소로 제격이지요.

    시천가람터-입구
    시천가람터

    • 시천가람터 놀이터

    들어서자마자 처음 보이는 놀이터인데 저희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저 원형 그네와 원형 자전거가 신기해서 자주 오곤 했어요.

    원형 그네는 10세 미만 (청소년, 어른 탑승 금지) 어린이만 이용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시천가람터-놀이터
    시천가람터 놀이터

    • 자전거 라이딩 : 이곳은 아라뱃길과도 이어져 있어 라이딩 코스로 인기가 많아요. 산책하는 이보다 라이딩하는 사람이 더 많을 정도니까요.
    자전거도로와 인도가 붙어있으니 산책할 때 자전거도로를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시천가람터-라이딩
    시천가람터-라이딩

    • 사진 명소 : 계절마다 꽃과 나무 풍경이 달라 SNS 감성샷 찍기 딱 좋아요. 딱 좋은 포토존이 있어서 저희도 한 컷!

    시천가람터-포토존
    시천가람터 포토존

     

    특히 돗자리를 챙겨가면 잔디광장에서 소풍 분위기를 낼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더라고요. 무료 개방에, 인근 공영주차장도 있어 접근성이 좋아요. 아라마루 전망대에서 멀지 않으니 함께 코스로 묶어 방문하면 주말 나들이를 더 알차게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여름에는 수변문화공간(물놀이터)도 개장하니 어린아이가 있는 분들은 더욱 놀거리가 많을 거예요. 저는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산책하는 코스가 좋아서 주로 가을 나들이 장소로 찾는 곳입니다.

    시천가람터-물놀이터
    시천가람터 물놀이터

    마무리

    아라마루 전망대는 입장료 무료, 주차 편리, 전망 좋은 세 가지 장점이 다 갖춰진 명소예요. 서울·인천·김포 어디서든 접근성이 좋아 주말 나들이나 데이트 코스로 추천할 만하답니다. 시작은 원형그네만 타러 출발한 나들이였는데 예상치 못한 아라폭포와의 만남에 짧지만 힐링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깊어가는 가을에 딱 맞는 아라마루 전망대 꼭 한번 걸음해 보세요.